• 최종편집 2024-04-29(월)
  • 전체메뉴보기
 

[트래블아이=최치선 기자] 오로라 보기가 하늘의 별따기만큼 어렵다고 합니다. 수많은 여행블로그와 인스타 등 SNS에 올려진 오로라 사진들은 그렇게 많은데 왜 오로라를 보는 것이 어려울까요. 그것은 육안으로 볼 수 있는오로라의 조건이 까다롭기 때문입니다. 오로나는 연중 특정한 시기(9월초부터 3월말)에만 육안으로 감상 가능하고 태양 활동이 활발해야 합니다. 출몰장소도 중요한 포인트 입니다. 

오로라는 흐린날에는 보기 힘들고 날씨가 맑고 하늘이 깨끗해야 볼 수 있는 확률이 높습니다. 그리고 도시보다 빛이 없는 시골이나 국립공원, 호수, 해안가에서 자주 출현합니다. 또한 내륙보다는 바다에서 오로라를 만나기가 쉽습니다.  

 

오로라2.jpg
아이슬란드에서 볼 수 있는 오로라 (사진=픽사베이)

 

이렇게 결코 쉽지 않은 도전이지만 수많은 사람들의 버킷리스트에 올라간 오로라(북극광) 보기가 비행 후 현실화 된다면 한 번쯤 시도해 볼만 하지 않을까요?  전세계 행복지수 순위 1위인 아이슬란드에서 황홀하고 매력적인 오로라의 화려한 군무를 보신다면 그동안의 기다림이 한순간에 눈녹듯 사라질 것입니다. 

 

다음은 오로라 출현 최상의 기상조건과 필요한 방법 그리고 장소입니다.  성공적인 오로라 헌팅에 참고가 될 수 있습니다. 

 

오로라1.jpg
아이슬란드 오로라 (사진=픽사베이)

 

오로라를 보기 위해 필요한 기상 조건은?

1. 강한 태양 활동

오로라를 생성하는 건 태양풍입니다. Kp 지수 (Kp-index) 예보는 태양 활동을 지수로 나타내 활동의 세기를 알려드립니다. 해당 지수가 3이상이면 오로라를 보기에 적합한 조건이라 할 수 있습니다. 오로라 예보 앱을 깔고 주시해야 합니다. 

 

2. 맑은 하늘

아이슬란드 기상청은 전국의 구름 상황에 대해 오로라 예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구름이 최대한 적게 낀 곳을 찾으면 오로라를 볼 가능성도 높아집니다.

 

3. 최대한 어두운 곳

주변이 어두울 수록 오로라를 볼 가능성도 더 높아집니다. 수도인 레이캬비크(Reykjavik)나 다른 도시에서도 오로라를 볼 수는 있지만, 빛이 적은 교외 지역이야말로 오로라를 보기 가장 좋은 곳입니다

 

오로라3.jpg
아이슬란드 오로라 (사진=픽사베이)

 

오로라를 볼 수 있는 최고의 시간은?

 

밤하늘이 어둡기만 하면 언제든 아이슬란드에서 오로라를 감상할 수 있습니다. 12월의 경우 오후부터 다음날 아침 9시까지 오로라가 밤하늘에 등장합니다.

하지만 지구의 자전과 대기, 아이슬란드의 위치에 연관된 자기권 등의 요소를 고려해본다면 밤 10시부터 12시까지가 오로라를 관측할 가능성이 가장 높은 시간입니다.

  

오로라를 만나기 위해 필요한 방법

 

1. 도심 지역 피하기

태양빛 뿐 아니라 모든 종류의 불빛은 오로라를 희미하게 만듭니다. 레이캬비크에서 오로라를 보고 싶다면 빛공해가 없는 곳으로 벗어나는 게 좋습니다. 레이캬비크에서 멀지 않은 셀탸르나르네스(Seltjarnarnes) 자연 보호 구역의 경우 도심과 달리 매우 어둡습니다. 가이드 동반 투어나 렌트카 여행 패키지를 이용한다면 어두운 교외 지역을 찾아 나설 수 있어 오로라를 볼 확률을 더 높일 수 있습니다.

혼자 여행할 경우, 가이드 동반 투어나 렌트카 여행 패키지를 이용하면 도움이 됩니다. 

 

2. 아이슬란드 여행 기간을 길게 잡기

주말 동안만 아이슬란드를 여행한다면 오로라를 보러 떠날 밤이 단 2, 3번에 불과합니다. 날씨와 여러 기상 조건에 따라 크게 달라지는 오로라의 특징을 고려해보면 짧은 체류 기간은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확률적으로 따져보면 여행 기간이 길 수록 오로라를 감상할 가능성도 높아집니다.

 

3. 아이슬란드 전역을 이동하며 여행하기

10일에서 15일 정도 넉넉한 기간 동안 아이슬란드 전국을 이동하는 여행 계획이라면 오로라를 만날 가능성이 아주 높아집니다.

 

아이슬란드 북부 쪽에서 장시간 체류하는 것도 오로라 관측 확률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밤이 길고 구름이 적은 지역이기 때문에 오로라를 볼 가능성이 매우 높아집니다.

 

오로라 시즌에는 레이캬비크 지역과 달리 아이슬란드 북부는 관광 인파가 적은 편이에요. 뮈바튼(Myvatn) 호수 또는 얼어붙은 고다포스(Godafoss) 폭포 등이 오로라 출몰 장소입니다.  

 

4. 오로라 예보 및 날씨 예보를 자주 확인하기

아이슬란드 기상청은 전국의 예상 및 현재 구름 상황에 대한 예보를 정기적으로 업데이트 합니다. 이 정보를 미리 확인하면 가장 구름이 적은 지역으로 이동해 오로라를 볼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오로라 예보는 오로라의 원인인 태양 활동을 0부터 9까지의 지수로 표시해줍니다. 3이상부터 오로라를 볼 가능성이 매우 높으니 미리 확인하면 좋습니다. 

 

오로라4.jpg
아이슬란드 오로라 (사진=픽사베이)

 

아이슬란드에서 가장 아름다운 관광 명소이자 오로라를 보기에 적합한 곳으로 남부의 싱벨리르(Thingvellir) 국립 공원, 북부의 아스비르기(Asbyrgi) 협곡, 서부의 키르큐펠(Kirkjufell) 산은 오로라 감상 장소로 유명한 장소입니다.

 

그밖에 다음은 오로라를 보실 수 있는 아이슬란드의 주요 명소 10곳입니다.  날씨가 눈이 오거나 흐리지 않는다면 아래 장소에서 오로라를 볼 수 있는 확률도 높아집니다. 

본지에서는 3월까지 아이슬란드에서 오로라를 볼 수 있는 원정대를 모집하고 있습니다. 오로라 보기가 평생 소원이거나 버킷리스트에 들어 있다면 신청하고 상담 받으시기 바랍니다. 


1. 레이캬비크 (Reykjavik): 아이슬란드의 수도로서, 도심 외곽 지역에서도 오로라가 종종 나타납니다. 

 

레이캬비크.jpg
레이캬비크 시내 (사진=픽사베이)

 

그로타 등대.jpg
그로타등대 (레이캬비크에서 가까운 해변에 있는 등대, 사진=가이드 투 아이슬란드)

 

2. 스나이펠스네스 (Snæfellsnes): 이 지역은 아이슬란드의 서쪽 지방으로, 웅장한 풍경과 함께 오로라를 감상할 수 있는 멋진 장소입니다.

 

001.jpg
스나이스펠스네스의 웅장한 풍경 (사진=가이드 투 아이슬란드)

 

3. 스나이펠스요쿨 국립공원 (Snaefellsjokull National Park): 아이슬란드의 유명한 국립 공원 중 하나로, 초기 가을에는 오로라가 자주 나타납니다.

 

4. 뮈바튼 (Myvatn): 북부 지역에 위치한 이 지역은 아이슬란드에서 오로라를 감상하기에 이상적인 장소입니다.

 

뮈바튼.jpg
뮈바튼 (사진=가이드 투 아이슬란드)

 

5. 에질스타디르 (Egilsstaðir): 동부 지역에 있는 이 도시에서는 가을에 오로라를 감상할 수 있습니다.

Egilsstaðir2018년 현재 인구 2464명의 아이슬란드 동부에서 가장 큰 도시입니다. 비옥한 Fljótsdalshérað 지역의 넓은 계곡에 있는 Lagarfljót 강둑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Egilsstaðir는 동부 아이슬란드의 서비스, 운송 및 관리의 주요 중심지입니다. 1번 국도인 링로드를 여행하는 사람들에게 재충전과 휴식을 위한 이상적인 장소입니다. 멀리 떨어져 있고 사람이 거의 다니지 않는 이스트 피요르드와 Vatnajökull 국립공원으로 가기 전 휴식을 할 수 있는 최적의 장소입니다.

 

123.jpg
에일스타디르 (사진=가이드 투 아이슬란드)

 

6. 비크 (Vik): 아이슬란드의 남부 지역에 위치한 이 도시는 오로라 감상을 위한 완벽한 장소입니다.

 

vik-1.jpg
남부 해안마을 비크(사진=가이드 투 아이슬란드)

 

7. 토르슈반스누프 (Þórshöfn): 북부 지역에 있는 이 작은 항구 도시에서도 오로라를 볼 수 있습니다.

8. 요쿨살론 (Jökulsárlón): 동부 지역의 유명한 빙하 호수로, 가을에도 오로라를 볼 수 있는 장소입니다.

 

요쿨살론.jpg
요쿨살론 빙하 (사진=최치선 기자)

 

9. 후사비크 (Húsavík): 북부 지역의 이 작은 항구 마을에서도 오로라를 볼 수 있으며, 오로라 투어도 제공됩니다.

 

iie-1.jpg
후사빅 고래투어(사진=가이드 투 아이슬란드)

 

10. 골든서클 : 아이슬란드 최고의 관광지 골든 서클(Golden Circle)은 온천수가 뿜어져 나오는 간헐천 게이시르, 우렁찬 소리를 내며 흐르는 거대한 폭포인 굴포스와 두 대륙 사이로 생성된 아름다운 협곡까지 골든 서클은 가장 인기 있는 명소 이면서 오로라를 볼 수 있는 곳입니다. 

 

9-14.jpg
골든서클에서 볼 수 있는 오로라 (사진=가이드 투 아이슬란드)

 

[골든서클] 1. 싱벨리어(Þingvellir) 국립 공원  2. 게이시르(Geysir) 지열 지대, 3. 굴포스(Gullfoss) 폭포


1. 싱벨리어 국립공원( Äingvellir National Park)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된 이 국립공원은 는 지질학적으로 그리고 역사적으로 중요한 곳입니다야회의회가 개최되던 곳으로세계 최초의 의회 개최지라는 자부심을 갖고 있습니다또한 유라시아 지각판과 북아메리카 지각판이 만나는 곳이며그 둘 사이가 매년 수십 센티미터씩 떨어지고 있다고 합니다.

 

싱벨리어.jpg
싱벨리어 국립공원 (사진=가이드 투 아이슬란드)

 

2. 게이시르 지역(Geysir)

Geysir는 간헐천이란 뜻으로, Laugarvathn Lake 근처에 크고 작은 간헐천이 모여 있는 지역입니다. 대부분 휴면 상태이지만, 그중 가장 크고, 수분마다 공중 30미터까지 뜨거운 물은 뿜어내는 Strokkur 주변에는 늘 사람들이 붐비고 있습니다.

 

굴포스 완성.jpg
게이시르 간헐천 (사진=최치선 기자)

 

3. 굴포스 폭포(Gullfoss )

아이슬란드에서 가장 아름다운 폭포 중 하나입니다. 3 단계 폭포는 빙하강 Hvítá의 일부이며 62미터 깊은 협곡으로 떨어지는 폭포를 감상하면 자연의 위대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굴0098.jpg
굴포스 (사진=최치선 기자)

 

BEST 뉴스

전체댓글 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아이슬란드] 오로라 헌팅에 성공하는 방법과 오로라 성지 10곳 안내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