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7(토)
  • 전체메뉴보기

[트래블아이=최치선 기자] 여행의 끝판왕이라는 남극은 누구나 쉽게 갈 수 없는 곳입니다. 그렇다고 가기가 힘든 것도 아닙니다. 물론 비용은 많이 듭니다. 하지만 남극 대륙으로의 여행은 평생 기억에 남을 경험입니다

남극 풍경

남극여행은 어떻게 하면 될까요? 인터넷에 남극여행 상품을 판매하는 여행사도 제법 보입니다. 가격은 10일 평균 1500만원~2000만원 선입니다. 여기에 가이드 팁과 선택관광을 합치면 2500만원까지 들어갑니다. 자유여행도 가능합니다. 지금부터 남극 대륙을 여행하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남극 대륙 여행에는 여러 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먼저 가장 쉽고 저렴한 방법은 남극 크루즈입니다. 일반적으로 아르헨티나의 우수아이아 도시에서 시작합니다. 여행자들은 크루즈가 목적지까지 이동하는 동안 동물의 세계, 역사 및 지구상 최남단 대륙의 특징에 대한 강의를 듣습니다

남극에 착륙하기 위해 무동력 고무보트를 타야 한다(사진=픽사베이)

크루즈 프로그램에는 무동력 고무보트인 조디악 보트를 이용하는 것이 포함됩니다.  조디악보트를 타고 일반적으로 펭귄, 고래 및 기타 동물을 볼 수 있습니다. 남극 대륙으로 항해하는 크루즈에서는 보통 영어가 의사소통 언어라는 점을 알고 계셔야 합니다

크루즈 외에도 칠레에서 남극 대륙으로 비행기 여행을 떠나는 투어가 있습니다. 비행기 투어 참가자는 특수 장비를 갖춘 캠프 또는 남극 기지 중 하나에 머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여행의 장점은 관광객들이 종종 폭풍과 심한 흔들림이 있는 드레이크 항로를 건너지 않고 남극 대륙에서 더 많은 시간을 보낸다는 것입니다

남극 대륙 여행에는 종종 해안 캠프장에서 밤을 보내거나 바다 카약 타기와 같은 다양한 활동이 포함됩니다. 이러한 옵션은 인기가 많아서 미리 예약하는 것이 좋습니다. 인원이 많을 경우 현지에서 구입할 수 없습니다

비행기로 남극대륙을 여행하고 싶다면 반년에서 1년 전에 조기예약을 하면 좀 더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투어 시즌은 11월부터 3월까지가 좋습니다. 지구의 최남단 대륙 영원한 얼음이 있는 남극대륙은 Ushuaia, Punta Arenas, Cape Town 또는 New Zealand와 같은 곳에서 남극 크루즈가 시작되고 비행기가 이륙합니다.

남극 대륙은 남극해의 바다에 의해 씻겨지고 면적은 1440㎢이며 그 중 160㎢는 거대한 빙산의 원천인 빙붕입니다. 남극 빙상은 지구상에서 가장 크며, 전체 빙상의 약 80%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남극 대륙은 1959121(1961623일 발효) 28개 주와 수십 개의 옵저버 국가가 서명한 협약에 따라 어떤 국가에도 속하지 않습니다

남극 대륙에서는 과학적 활동을 제외한 모든 종류의 활동이 금지됩니다. 여기에는 군사 시설 배치, 전함 및 무장 선박의 해역(남위 60도 남쪽) 진입이 포함됩니다. 또한 남극은 비핵지대이기 때문에 원자력선박도 금지되어 있고 본토에는 원자력발전소가 없습니다

현재 전세계 총 45개의 연구 기지가 남극 대륙에 있으며, 1년 내내 운영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2개의 남극과학기지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가장  먼저 세워진 세종과학기지는 1988년에, 장보고 과학기지는 2014년에 완공되었습니다.

장보고 과학기지가 건설됨으로써 대한민국은 세계에서 10번째로 남극에 2개 이상의 상주 기지를 운영하는 국가가 되었습니다.

남극 대륙의 대한민국 과학기지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세종과학기지와 장보고 과학기지 웹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행자들이 남극기지에 도착하는 방법은 국제남극여행사협회(IAATO)에 따르면 2019년 남극을 찾은 관광객은 약 8만2000명 입니다

남극 대륙의 고유한 특성을 그대로 유지하기 위해 보호를 위한 제한 규정이 마련되었습니다. 남극환경을 보호하기 위해 최대 100 만 동시에 해안에 착륙 할 수 있습니다

아르헨티나 우수아이아 (사진=픽사베이)

다시 한 번 남극대륙에 가는 방법은 비행기와 크루즈가 있습니다. 칠레에서 비행기로 가는 가장 인기 있는 항로는 칠레 도시 푼타 아레나스에서 출발하는 것입니다. 남극 해안으로의 비행기 여행은 12일 일정입니다. 2일 투어에는 칠레 프라이(Frei) 역에서의 하룻밤 숙박이 포함됩니다

남극행 항공편은 칠레항공에서 운영하는 Beechcraft King Air 100(6) 또는 BAE-146(60)을 타고 갑니다. 1일 및 2일 여행 비용은 항공사 웹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관광객을 태운 비행기는 푼타 아레나스에서 출발해 케이프 혼과 드레이크 패시지 상공을 비행하고 몇 시간 후면 사우스 셰틀랜드 제도에서 가장 큰 킹 조지 섬에 도착합니다. 거기에서 관광객들은 바다 배를 타고 얼음 대륙에 도착하여 많은 시간을 절약합니다

같은 남미 항공사의 비행기로 산티아고에서 푼타 아레나스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그밖에 남극 대륙으로 가는 또 다른 항공로는 남아프리카공화국의 케이프타운에서 출발합니다. 비행은 Il-76TD 항공기로 이루어지며 이동 시간은 6시간이며 경로의 마지막 지점은 1980년에 눈 얼음 활주로가 건설된 옆에 있는 러시아 남극 기지 Novolazarevskaya입니다

호주에서 남극으로 가는 항공편도 있습니다. 남극 대륙과의 항공 통신은 과학자들과 연구 탐험대원들이 대륙에 도달할 수 있도록 정부의 호주 남극 지부의 후원하에 설립되었습니다. 남극 여름(10월 중순부터 3월 중순까지)의 태즈메이니아 섬에서 한 달에 약 4, 호바트 시에서 정기 항공편(에어버스 A319-115LR 항공기 꼬리 번호 VH-VHD)이 운항됩니다. 아이스 스트립의 이름을 따서 명명되었습니다

케이시 남극 기지에서 남동쪽으로 70km 떨어진 윌킨스. 비행시간은 4.5시간입니다. 따라서 남극기지에서 일자리를 얻은 과학자와 다양한 전문가들만이 비행기로 호주에서 남극까지 갈 수 있다. 하지만 호주에서 비행기로 남극 대륙에 가고자 하는 일반 관광객의 경우 비행기에서 내릴수 없고 오직 기내에서 '관광' 투어만 가능합니다

남극대륙에는 다양한 종류의 바다표범(웨델 바다표범, 게잡이 바다표범, 표범 바다표범, 로스 바다표범, 코끼리 바다표범)과 바다제비 두 종(남극 및 눈), 두 마리의 갈매기, 북극 제비갈매기, 아델리 펭귄, 황제 펭귄을 포함한 다양한 조류 종이 생활합니다.

황제 펭귄의 서식지는 사우스 조지아입니다. 새들은 12월에 알을 낳기 때문에 2월에 관광객들은 이미 수컷 펭귄이 63일 동안 부화한 후 자갈로 만든 둥지에서 걸어다니는 펭귄새끼를 볼 수 있습니다

남극여행을 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미리 예약하는 것입니다. 거의 모든 크루즈 라인이 조기 예약에 상당한 할인을 제공하므로 미리 남극 대륙 여행을 계획하시기 바랍니다.

크루즈 여행시 주의사항은 크고 무거운 파카는 트렁크에 넣지 않아도 된다는 것입니다. 많은 크루즈 회사에서 승객에게 남극여행용 파카를 제공합니다. 이 파카 속에 양모 스웨터를 입습니다. 방풍, 방수, 절연 바지도 필요합니다. 또한 장갑, 스카프, 따뜻한 모자, 보온 속옷을 가져가는 것을 잊지 마십시오.

선글라스, 선크림, 수영복(배에 자쿠지가 있는 경우)도 준비하면 좋습니다. 장비 사진 및 비디오 장비의 경우 UV 필터 또는 광 필터와 렌즈 캡을 사용해야 합니다. 추위에 훨씬 빨리 소모되므로 여분의 충전식 배터리와 배터리를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음은 남극으로 출발하는 장소입니다.

1. 아르헨티나 ;  배는 Tierra del Fuego의 최남단에 위치한 Ushuaia에서 출발합니다. 상업용 항공편은 없습니다. 490해리의 남극 대륙까지의 여행은 배로 1.5-2일이 소요됩니다. 아르헨티나의 수도인 부에노이아이레스에서 비행기(3.5시간, 미화 260달러, 매일 비행, 하루 2) 또는 버스(리오 갈레고스에서 36시간, 미화 200달러, 매일 출발)로 우수아이아에 도착할 수 있습니다. 비행기를 이용하면 더 좋습니다. 비용 차이는 미미하고 시간 절약 효과는 엄청납니다. 또한 아르헨티나의 대서양 연안은 가장 흥미로운 장소여행을 위해-아르헨티나에서는 안데스 산맥을 따라 파타고니아를 여행합니다

2. 칠레 - 배는 칠레 최남단에 위치한 푼타 아레나스 시에서 출발합니다. 몇 시간, 하룻밤 또는 며칠 동안 남극 대륙에 머무르는 항공 상업 비행이 있습니다. 500해리가 조금 넘는 남극 대륙까지의 여정은 배로 2, 비행기로는 1시간 조금 넘게 걸립니다. 칠레의 수도인 산티아고 데 칠레에서 비행기나 버스로 푼타아레나스로 가거나 부에나아이레스에서 비행기나 버스(우수아이아 경유)로 갈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가장 현명하고 저렴하게 남극에 갈 수 있는 방법은 아르헨티나의 우수아이아로 이동하여 "마지막 날 가격"으로 투어를 구매하는게 좋습니다.

남극대륙에 있는 황제펭귄 (사진-픽사베이)

[남극여행을 하는 방법 정리]

1. 크루즈 여행: 가장 일반적인 방법 중 하나로, 크루즈 선박을 이용하여 남극을 탐험할 수 있습니다. 크루즈는 주로 아르헨티나의 우시아이아 또는 칠레의 푸에르토에서 출발하여, 드레이크 해협과 남극해로 향합니다. 일반적으로 10-20일간의 여행 기간을 가지며, 남극의 얼음 바다와 얼음산, 펭귄, 고래 등 다양한 자연 경치와 동물들을 볼 수 있습니다.

2. 여행사 패키지 투어: 일부 여행사에서는 비행기를 이용하여 남극을 탐험하는 투어를 제공하기도 합니다. 이 투어는 남극 대륙에 착륙하여 탐험하고, 바다얼음에서 무동력 보트 투어를 즐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3. 과학 연구 기지 방문: 일부 연구 기지에서는 방문객에게 남극을 탐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도 합니다. 이 경우에는 일정에 따라서 연구 기지로 직접 이동하게 되며, 남극의 자연 환경과 과학 연구 활동을 종합적으로 경험할 수 있습니다. 방문 기지는 국제 과학 기구에 의해 운영되며, 예약과 허가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남극로 여행을 계획할 때에는 항상 여행사나 관련된 당국으로부터 최신 정보를 확인하고, 필요한 비자나 허가를 신청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환경 보호를 위해 남극을 방문할 때는 지침과 규정을 준수해야 합니다.

BEST 뉴스

전체댓글 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남극을 여행하는 방법...크루즈, 비행기로 1년 전 조기 예약시 비용 절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