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5-08(수)
  • 전체메뉴보기
 

[트래블아이=최치선 기자] 이달 15~16, '외국인이 바라본 양허(Foreigner's View of Yanghe)' 사진전 프로젝트가 쑤첸에서 개최됐다. MBC, 베트남 뉴스통신(Vietnam News Agency, VNA), 베트남 국영방송(Voice of Vietnam, VOV)을 비롯한 세계 유수 기관의 사진 작가와 기자가 '중국의 주도'로 널리 알려진 쑤첸으로 모여들었다. 

 

15.jpg

 

이 자리는 수 세기 동안 이어진 양조 기술을 탐구하고, 중국 주류 문화의 풍부한 유산을 깊이 이해하고자 마련됐다. 한자리에 모인 이들은 렌즈와 보도를 통해 외국인의 관점으로 양허를 바라보고, 중국 주류 문화에 대한 폭넓은 이해와 홍보에 기여했다.

 

바이주(Baijiu)로 알려진 중국 전통술은 중국 고유의 주류 문화에서 중요한 위치에 있다.

 

장쑤성 북부 및 양쯔강 삼각주 지역에 위치한 쑤첸은 바이주의 본고장으로서 뚜렷한 정체성을 간직한 곳이자 문화적 상징이기도 하다. 쑤첸의 양조 전통은 수·당 시대의 번영과 명·청 시대의 지속적인 성장으로 거슬러 올라가는 긴긴 역사를 자랑한다. 쑤첸 고유의 양조 전통은 뿌리 깊은 주류 문화의 유산을 잘 보여준다.

 

쑤첸은 천연 수자원, 기후, 토양, 공기, 미생물 군집이 풍부한 생태 환경까지 모든 것이 중국 동부 최고의 주류 생산지에 적합한 조건을 구비하고 있다. 명성이 자자한 '양허(Yanghe)''솽거우(Shuanggou)'를 비롯한 6대 명주는 쑤첸 지역 특산주가 장쑤성의 테두리를 벗어나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유명한 브랜드로 자리매김하는 데 한몫했다. 쑤첸은 20193월에 공식적으로 '중국의 주도'로 인정받으며, 주류 생산의 중심지로서의 위상을 공고히 했다.

 

Yanghe Distillery의 양조 작업장에서는 모든 것이 장인의 섬세한 손길을 거친다. 레토르트 통 위로 향긋한 구름이 피어오르며, 양조장은 금세 술의 향기로 가득 찬다. 모든 공정을 수작업으로 진행하기 때문에, 퓌레의 향은 풍부하고 짙어 오래 지속되며, 달콤하면서도 섬세하다.

 

사진작가들은 약 93의 면적에 걸쳐진 양허 주조장, 양허 보관실, 양허 마을의 보물로 알려진 100년 묵은 지하 보관실을 둘러보았다. 이를 통해, 자동 지능형 3D 창고와 솽거우의 현대적인 물류 작업장에서 전통문화와 산업 이면에 녹아든 최첨단의 일면을 확인할 수 있었다.

 

수자원은 쑤첸 주류 산업의 '열쇠'. 수역 면적이 2367에 달하는 광대한 생태 수계에 자리 잡고 있어, 쑤첸 내 주류 제조장에 청량한 물을 계속 공급할 수 있다. 이어 방문단은 갯벌, , , 호수가 밀집한 훙쩌호 습지관광구(Hongze Lake Wetland Scenic Area)로 걸음을 옮겼다.

 

세계인의 보편적 언어, 문화 교류의 매개체이자 상이한 문명을 연결하는 가교로서, 주류의 중요성은 점점 더 커지고 있다. 주류는 때로 국가 간 상호 학습의 매개체 구실을 하기도 한다. 방문단 역시 이틀간 술을 매개로 쑤첸의 풍요로운 주류 문화를 탐구하고 이해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들은 뛰어난 스토리텔링과 매혹적인 사진으로 술의 맛과 본질을 공유하며, 쑤첸의 주류 문화를 세계에 널리 알리고자 했다. 이러한 미디어 홍보는 쑤첸의 주도로서의 명성을 더 많은 이들에게 알리고, 지역의 경계를 넘어서 인지도를 높이는 데 중추적인 역할을 한다.

 

Yanghe DistilleryCEO Zhang Liandong"중국 바이주는 중국의 새로운 상징이자 중국 문화를 체험하기 위한 글로벌 트렌드로 자리 잡았다"고 강조한다. 그는 "중국 브랜드를 글로벌 브랜드로 성장시키려면 해외 진출을 목표로 주류 회사를 통합하고 조직화하는 것이 중요하다""중국 명주의 뛰어난 품질과 가치를 보여줄 수 있는 세계적 수준의 주류 생산 구역을 구축하는 것도 여기에 포함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해당 생산 구역을 세계적 명주를 대표하는 장소로 활용해 중국 바이주에 대한 글로벌 인식과 인지도를 높이는 것이 당면한 목표"라고 덧붙였다.

BEST 뉴스

전체댓글 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중국] 쑤첸...'외국인이 바라보는 양허' 사진전 프로젝트 종료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