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5-05(일)
  • 전체메뉴보기
 

   
영화'망가'의 촬영장 안내지도.
대만의 심장인 타이베이는 구시가지와 신시가지를 중심으로 동서남북으로 뻗어 형성된 도시다. 이번 팸투어에서는 타이베이의 한 면이 아니라 동서남북 전체를 소개하는 일정으로 진행되었다. 모두 2박3일간의 짧은 일정이었지만 핵심이 되는 관광지와 쇼핑 그리고 체험 등을 즐길 수 있었다. 

동서남북 일정을 소개하기 전에 타이완 섬의 수도인 타이베이를 살펴보도록 하자. 여행을 떠나기 전 워밍업 정도라고 생각하면 된다. 타이베이는 어디에 붙어 있을까? 세계지도를 펼치고 중국을 보자. 그러면 중국 남동쪽에서 타이완 해협을 가로질러 195㎞ 떨어져 있는 타이완 섬이 보일 것이다. 대만이라고 부르는 섬의 거의 북쪽 끝에 타이베이가 있다. 이 도시는 18세기 초에 생성되어 19세기 초에는 중국에서 대외무역의 중요한 중심지가 되었다. 청일전쟁이 끝난 1895년에 일본이 이 섬을 차지하고 타이베이를 수도로 삼았다. 제2차 세계대전에서 일본이 패하면서 1945년 중국에 반환되었다. 그리고 1949년 중국 본토에서 벌어진 국공내전(國共內戰)에서 국민당이 패배한 이후 장개석 총통이 세운 국민정부의 수도가 되었다. 1967년 마침내 특별시가 되었으며, 성(省)과 동등한 지위를 얻었다. 

   
영화'망가'의 촬영장으로 사용된 쀼어피랴우 거리. 타이베이의 몇 개 안남은 청나라 시대의 거리로 문화예술의 보존지로 지정된 곳이다.
타이베이와 그 주변으로 동서남북 지역은 주요한 공업지대가 되었다. 타이완의 중요한 섬유공장이 대부분 이곳에 몰려 있으며, 그밖에 전자제품, 전기기계 및 설비, 와이어·케이블, 통조림 제품, 냉동장치, 선박건조(요트와 그 밖의 레저용 선박을 포함), 모터 사이클, 고무제품, 다양한 수공예품 등의 제조공장 등이 있다. 이 곳에서 출발하는 철도와 버스 편으로 타이완 섬의 모든 지역과 연결된다. 타이베이 시 교외의 타우웬(구 중정[中正]) 국제공항에는 국제항공 노선이 수없이 많다.  

타이베이에는 또 많은 교육기관이 있다. 그중에서 국립타이완대학교(1928 설립)·국립타이완사범대학(1946 설립)·국립정즈대학교[國立政治大學校 : 1927 설립]를 꼽을 수 있다. 국립 고궁박물관[故宮博物館]은 원래 베이징[北京]에 있던 박물관의 이름을 따온 것으로, 고대 중국의 공예품·서예품·회화 및 도자기를 소장한 세계에서 가장 큰 박물관의 하나로 손꼽힌다. 타이베이 근처에서 가장 인기있는 위락지구는 도심에서 16㎞ 떨어진 양밍 산[陽明山]이다. 양밍 산과 그 기슭에 있는 베이터우[北投] 마을은 온천으로 이름난 곳이다. 비탄[翡潭] 호수에서는 보트와 수상 스포츠를 즐길 수 있다. 이 도시에서 멀지 않은 곳에 해수욕장도 있으며, 단수이[淡水]에는 훌륭한 골프장이 있다. 인구는 얼마나 될까? 약 2천 3백만 정도이다. 대만의 크기는 우리나라의 경상도 크기와 비슷하다고 한다.  

   

영화'망가'스틸컷.

지금까지 대만과 타이베이에 대한 기본적인 사항을 살펴보았다. 이제부터 본격적으로 타이베이 동서남북을 향해 출발한다. 먼저 서쪽으로 발길을 돌리면 타이베이의 명소인 '망가'촬영장이 나온다. '망가'는 대만에서 대박을 터트린 인기영화로 조폭의 의리와 사랑 등을 그린 작품이다. 지금도 대만의 수많은 팬들이 이곳에 세워진 촬영장을 찾아온다고 한다.     

그밖에 대만에서 유명한 촬영지는 SBS 드라마 '온에어' 촬영지로 한국에 소개된 지우펀이 있다. 지우펀은 타이베이 북쪽에 위치한 산간마을이다. 아쉽게도 이번 투어에서는 갈 수 없었다. 지우펀에 대한 설명은 이동하는 미니버스에서 송경인 가이드의 간단한 설명이 전부였다. 가이드 말에 의하면 지우펀은 1920~30년대 타이완 최대의 광석도시로 군림했다. 광산업이 사양길에 접어든 이후 고유한 지역 환경을 이용해 관광 도시로 탈바꿈했다고 한다. 특히, 1989년 베니스영화제 그랑프리 수상작인 '비정성시(悲情城市)'가 이곳에서 촬영되면서 화제를 모았고 한국에서 인기리에 방영되었던‘온에어’촬영지로 유명한 곳이다.

지우펀의 명소는 언덕을 따라 형성된 좁고 구불구불한 골목과 가파른 계단길이다. 하지만 단순한 골목길과 계단길이 아니다. 길 양편으로 수백 개의 음식점과 찻집, 기념품점이 들어서 있다. 지우펀에 가는 방법은 타이베이역에서 기차로 루이팡(瑞芳)역까지 이동해 지우펀 행 버스를 타거나, MRT 시정부역에서 구오광(國光)버스를 이용하면 된다. 

 

 

 

 

 

 

 

 

 

태그

BEST 뉴스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NEXT STOP, TAIPEI (2)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