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5-12(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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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태양신 낀(멕시코)

국립중앙박물관(관장 김영나)은 2012년 세계적으로 주목받고 있는 마야문명을 소개하는 특별전 ‘마야 2012’를 오는 4일부터 10월 28일까지 국립중앙박물관 특별전시실에서 개최한다.

한-멕시코, 한-과테말라 수교 50주년을 기념하여
기획된 이번 전시는 멕시코와 과테말라 양국의 마야유물 200여점을 국내에 선보이는 장이다. ‘마야’를 주제로 멕시코와 과테말라 양국 유물이 대규모로 공동으로 전시된 예는 세계적으로도 드물다. 

마야문명은 기원전 1,500년 무렵부터 기원후 1,500년 무렵까지의 약 3,000년
동안 메소아메리카의 열대 밀림에서 꽃 피웠던 문명이다.

▲ 착몰 상(멕시코).

마야인은 금속기와 바퀴 등을 사용하지 않고도 기념비적인 거대 건축물을 만들었으며, 아메리카 대륙에서 가장 정교하고 복잡한 문자 체계를 지녔다. 또한 그들은 육안만으로 정밀한 천체관측 기록을 남겼으며, 이를 바탕으로 근대 이전 가장 정확한 달력을 제작하기도 하였다.

▲ 옥수수를 심는 인물이 새겨진 원통형토기(멕시코).

하지만, 이들은 갑자기 역사의 무대에서 사라졌다. 이러한 이미지들은 우리에게 마야문명을 신비에 싸인 문명으로 지금까지도 각인시키고 있다. 

이번 전시는 크게 마야의 세계관과 역사라는 2개의 주제로 구성되어 있다. 먼저 마야의 세계관을 다루는 코너에서는 멕시코 유카탄 반도에서 출토된 유물을 중심으로 마야인이 세상을 바라보는 방식과 신의 대리인으로서 절대 권력을 지녔던 마야 왕의 모습, 정밀한 천체 관측을 바탕으로 제작된 마야력과 마야의 예언을 다루고 있다.

▲ 죽음의 신(과테말라).

대표적인 유물로는 ‘태양신 킨Kin’을 표현한 향로, 착몰Chaac Mool 석상, 금성을 뜻하는 문자가 새겨진 석판 등이 있다. 특히 태양신 킨Kin은 삶의 창조자로서 마야시대부터 현재까지 마야인의 주요 의식을 주관하는 신으로 숭상 받고 있다. 이들 유물은 멕시코 국립박물관 소장품들이다.

▲ 마야력(8 아하우)이 그려진 원통형 토기(과테말라).

마야의 역사를 다루는 코너에서는 유물 속에 나타난 마야문명의 태동부터 쇠퇴기까지 마야인의 삶과 죽음을 선보이고 있다. 그리고 아메리카 대륙에서 가장 체계적인 문자로 평가받는 마야문자에 대해서도 소개하고 있다.

대표적인 유물로는 ‘죽음의 신’을 표현한 장신구, 악기를 연주하는 인물 형상의 호루라기, 마야력이 새겨져 있는 원통형 그릇 등이 있다.

특히 ‘죽음의 신’을 표현한 장신구는
마야인의 뛰어난 세공기술을 보여줄 뿐만 아니라 마야의 활발했던 자개와 옥의 교역도 유추할 수 있다. 마야의 교역망은 마야 세계의 발전을 가져왔던 원동력이었다. 이들 유물들은 과테말라 국립박물관의 소장품들이다.

▲ 재구어 모양 뚜껑달린 그릇(과테말라).

2012년, 마야는 전 세계적으로 크게 주목받고 있다. 마야의 비문에 새겨진 기록을 해석한 일부 마야력 전문가들에 의하면, 우리가 살고 있는 현 세상이 바로 2012년 12월에 끝난다고 한다.

그리고 이것을 모티브로 각종 영화 제작과
서적 출판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올 초 미국의 한 여론조사기관은 전 세계 인구 10%가 마야력에 근거한 지구 종말을 믿고 있다고 발표한 바도 있다
.

▲ 인물 모양 호루라기(과테말라).

이번 전시에는 마야력에 근거한 종말론에 대한 최근의 마야 전문가들의 연구 결과와 견해가 소개되고 있다. 또한 마야인이 그토록 달력에 집착했던 이유와 마야력의 진정한 의미가 종말이 아닌 새로운 시작임을 보여주고 있다. 

인류사에 큰 족적을 남긴 문명을 국내에 소개하는 세계문명전의 일환으로 기획된 특별전 ‘마야 2012’는 그간 개최되었던 어느 문명전 못지않은 흥미와 감동을 선사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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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립중앙박물관 마야문명전‘마야 2012’개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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