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8(목)
  • 전체메뉴보기
 

[트래블아이=글·사진 박지영 기자] 봄비가 내려서 기분이 차분해지는 날, 영동 고속도로를 타고 강원도 평창으로 향했다. 그동안 꼭 가보고 싶었던 전나무 숲길 오대산 월정사를 생각하니 출발 전부터 설레인다.


오10.jpg
월정사 가는 길 풍경

 

2시간 남짓 걸려서 도착한 월정사 주차장에 차를 주차시킨 후 사찰 일주문까지 이어진 하늘을 찌를듯한 전나무 숲길을 걸었다. 비 온 뒤 숲 속에 피톤치드가 가득 퍼져 있는 상쾌한 공기를 호흡하자 가슴 속까지 시원해진다.  그러자 머릿속 복잡한 잡념이 사라지고 마음은 맑고 고요해지기 시작한다. 저 멀리 반갑게 대웅전과 월정사팔각구층석탑이 눈에 들어온다. 곧 다가올 부처님오신날을 경축하는 작고 예쁜 등들이 소원을 담고 가지런히 주위에 달려있다.

 

오7.png
월정사 팔각구층석탑 풍경

  

월정사는 천년고찰로 신라 선덕여왕 12년인 643년에 자장 율사가 창건했다. 오대산의 중심 사찰로 흔치 않은 문수보살성지로 유명하다. 역사 속에서 많은 화재를 겪었는데 특히 한국전쟁 때 칠불보전(七佛寶殿)을 비롯한 10여 동의 건물이 전소되었다가 1964년에 탄허스님이 적광전을 중건해서 현재에 이른다고 한다.

 

오6.png
교과서에서 보았던 월정사 팔각구층석탑

 

교과서에서만 보았던 월정사 팔각구층석탑과 석조보살좌상을 실제로 보니 너무 반갑다. 원래의 석조보살좌상은 국립중앙박물관에 있고 지금은 그 자리에 새롭게 조각된 보살좌상이 있다. 구층석탑을 향해 무릎 꿇고 앉아 있는 모습을 보니 무슨 기도를 할까 궁금해졌다. 그래서 보살좌상 옆으로 가서 살짝 기도를 드려 보았다.  

월정사 경내를 둘러보고 말사(末寺)인 상원사도 꼭 가봐야 할 필수 코스다. 꿀 트래킹 코스(3시간)로 알려진 전나무숲 선재길을 따라 자동차로 40분쯤 차분히 올라가면 상원사 절 입구로 통하는 단아한 오솔길이 나타난다. 상원사의 유명한 찻집 청량다원의 표지판도 보인다.   

 

오5.png
청량다원 가는 길

 

오5-2.png
天音回香 풍경

 

상원사는 신라 33대 성덕왕(聖德王) 23(724)에 건립되었다. 대웅전 맞은편에 신라시대의 상원사 동종(銅鐘)이 있는 누각이 있다. 현존하는 신라시대 종들의 백미라고 하는데 옆에 天音回香가장 오래되고 아름다운 종이라고 소개된 표지판이 보인다.

 

하마터면 상원사는 1·4 후퇴 때 월정사와 함께 소각되었을 뻔했으나 승려들의 저항으로 문만 떼어내서 불태웠다는 일화가 전해오고 있다.

 

오4-1.png
상원사 대웅전 풍경

  

대웅전 위에서 푸른 하늘과 흘러가는 구름을 본다. 앞 산봉우리의 신록 위에 희고 붉은 꽃잎들이 다채로움을 더한다. 고즈넉한 사찰안에서 표현하기 어려운 맑고 신성한 기운을 느낀다. 여러분에게도 전해지길 바라면서 사진기에 담아본다.

 

오2.png
카페 자연 실내 풍경

 

오3-1.jpg
월정사 식당가 풍경

  

오늘 저녁은 월정사 성보박물관 앞에 새로 개발된 월정사 식당가로 정했다. 이 곳은 깔끔한 외관과 함께 맛집이 많은 것으로 유명하다. 여러 가지 산나물이 정갈하고 담백했던 산채정식집 달빛미소의 귀여운 간판이 보인다. 사장님이 손수 인테리어 했다는 카페 자연은 커피맛은 물론이고 곳곳에 아름다운 화분이 인상적이다.

  

월정사와 상원사 여행을 마치고 올라 오는 길, 점점 멀어지는 차 창 밖의 오대산 풍경이 나에게 손을 흔들며 다음 날을 약속이라도 하듯 배웅하는 것 같았다.

 

BEST 뉴스

전체댓글 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평창] 오대산 월정사로 떠나는 사찰여행...피톤치드와 '천음회향'의 시간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