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8(목)
  • 전체메뉴보기
 
[트래블아이=최치선 기자] 징키스칸의 나라 몽골에 가면 꼭 체험해야 할 것들이 있습니다. 그중  몽골의 진수를 온 몸으로 느낄 수 있는 체험입니다

체제궁산1.jpg
 

특히, 체체궁산과 열트산은 꼭 해봐야 할 트래킹 코스로 손꼽는 곳 입니다. 해발 2268m에 이르는 체체궁산은 울란바토르를 둘러싸고 있는 4개의 성산 중 하나며 종주 산행 코스로 유명합니다. 광활하게 펼쳐진 초원 위로 울창한 침엽수림 지대에서 여유롭게 삼림욕을 즐기며 산보하듯 가볍게 걸어가는 여정은 힐링의 시간입니다.

 

zot3ao6wse.jpg
 
qm67vbs0lh.jpg
 

몽골인들한테는 가장 신성시되는 산으로 여겨지는 체체궁산은 사람이 사람을 위한 기도가 아니라 사람이 신을 향해 기도하는 장소. 즉 하늘에 제사를 지내던 곳이라는 뜻을 가집니다.

 

체체궁산은 몽골의 마지막 황제 복트칸 Bogdkhan이 어려서 놀던 곳이라 하여 복트산이라고도 합니다. 또한 세계에서 가장 먼저 국가보호산림으로 지정된 국립공원입니다. 이 곳에 올라 신의 기운을 받으려고 전 세계에서 많은 여행자들이 찾아옵니다 

 

취재팀은 몽골 테를지 국립공원의 허브인 허스하뜨에서 1박을 하고 아침을 먹은 후 서울00백화점 트레킹 동호회를 따라 체체궁산 트레킹에 나섰습니다.

 

uzlbrbjeij.jpg
 

전날부터 날씨가 흐렸지만 다행히 비는 내리지 않았습니다. 포스코 회사명이 그대로 찍혀 있는 관광버스를 타고 초원을 가로질러 달리던 버스가 멈춘 곳은 더 이상 자동차로 오르기 힘든 지점이었는데요. 중간쯤 가던 길 위에 바위가 솟아있어서 탑승객 전원이 내려서 걷기도 했습니다 

 

정확히 얘기하면 초원 위에 자동차들이 일부러 만든 길이었습니다. 관광버스는 비가 심하게 오면 움푹 파이거나 길이 없어지는 딱히 길이라고 할 수 없는 곳까지 여행자들을 실어 나르고 있었습니다.

 

mk8661eeo2.jpg
 
ofz151epbe.jpg
 
vg0gh9i0mw.jpg
 
wvpd9ezel3.jpg
 

차에서 내린 트레킹 동호회 사람들은 대부분 50대 이후 여성들로 구성됐지만 나이는 기우에 불과했습니다. 막상

시작되자 우려와 달리 젊은 남자들보다 더 잘 걸었습니다.

 

2000미터가 넘는 산을 오른다기에 처음엔 걱정을 많이 했는데 우리나라 산과는 달리 몇시간을 가도 오르막이 없었습니다.

 

5mz3z5evki.jpg
 
 
enhgx9vwo7.jpg
 

거의 평지나 능선을 걷는 수준에 가까워 힘들기보다 풍경의 변화가 없어서 지루해 하는 사람들이 많았습니다. 굳이 비교하면 우리나라 북한산의 둘레길이 훨씬 산길 다웠습니다 

 

그렇게 3시간 넘게 걷자 양 옆으로 초원이 사라지고 듬성듬성 나무들이 눈에 들어오기 시작했습니다. 길도 좁아지면서 조금씩 경사가 생겼습니다. 이제야 등산로에 들어선 것입니다. 등산의 맛을 즐기려고 하는데 가이드가 앞으로 30분만 가면 정상이라고 합니다.

 

6n8czx7tt9.jpg
 
49ezhyoyed.jpg
 
dq8k1412e3.jpg
 

설마 이제부터 시작이 아니고’...의아해 하는데 정말 1시간이 채 못걸려 정상이 나타났습니다.

정상까지는 꽤 울창한 숲이 조성되어 있어요. 숲에 들어서면서 여러 가지 이정표들도 보입니다. , 사슴, 사냥금지 등의 표시판이 나무에 걸려 있었고 나무의자도 있어요.

 

04vx2ume4c.jpg
 

구상나무 군락지를 지나자 체체궁산의 정상이 보이기 시작합니다. 정상의 모습은 생각보다 높지도 웅장하지도 않았습니다.

 

하지만 정상 바위에는 몽골사람들의 염원이 담긴 알록달록한 띠와 줄들을 묶어 놓은 게 보입니다. 정상에 오르자 햇빛이 강해 오래 서 있기가 불편했습니다.

 

6wprbup3xp.jpg
 
oo3iq24pst.jpg
 
tucakqfv4u.jpg
 

정상 전체가 바위라 그늘을 찾을 수 없어서 많은 사람들이 바위에서 도시락을 급하게 먹거나 바위틈에 난 작은 그늘 사이에서 식사를 하는 모습입니다.

 

간간히 부는 바람도 정상의 열기를 식혀주기엔 무리가 있네요. 결국 식사 후에는 서둘러 기념사진을 찍고 체체궁산 아래에서 올란바토르 시내를 내려다 본 것으로 체체궁산 트레킹을 마감하고 하산을 시작했습니다.

 

 

올라올 때와는 정반대의 코스로 내려가는데 체체궁산으로 올라가는 한국인들이 제법 많이 있었어요. 그들은 만쉬르 사원 주차장에서 트레킹을 시작했다고 합니다. 여기서 체체궁산으로 오르는 등로는 만쉬르 사원 방향으로 오르면 됩니다.

 

내려가는 길 역시 경사 가파르지 않아서 큰 위험은 없었지만 올라온 코스보다 훨씬 산에 가까운 모습이었어요. 잣나무와 구상나무가 우거져서 꽤 깊은 숲이 조성되어 있었습니다. 스폰지처럼 푹신한 흙 길 등산로를 걷는 느낌은 올라갈 때 맛보지 못한 즐거움을 주었어요 

 

na6dbfxxtf.jpg
 

어제 비가 내려서인지 숲 속의 공기는 더 없이 청량했고 야생화가 군데군데 피어 있어서 아름다웠습니다. 가끔 큰 바위 얼굴의 바위를 지나갈 때는 초원을 볼 때와는 다른 분위기에 잠시 걸음을 멈추었어요.

 

쉬고 있는 트레킹 동호회 사람들에게 뒤늦게 내려 온 가이드가 숲길이 끝나는 지점까지 1km만 가면 만쉬르 사원 주차장이 보인다고 말했어요. 그곳에서 우리는 8시간에 걸친 트래킹을 마치고 버스에 탑승했습니다.

 

체채궁산

높이에 비해 편하게 하루 종일 걸어도 발바닥이 아플 것 같지 않는 등산로여서 여성들도 쉽게 갈 수 있습니다. 또 하산 길에 돗자리를 깔고 아무 곳에나 드러누워 쉴 수 있다는 점 등이 매력이죠 

 

6p1yjs4wcr.jpg
 
oyf74zltq7.jpg
 
hs53sck2vr.jpg
 

몽골사람들에게 체체궁산이 왜 신성할까 가이드에게 물어보았어요. 그는 체체궁산은 오래전부터 몽골인들에게 기도처로 알려졌다. 바위를 숭상하는 몽골인들에게 체체궁산의 바위는 가장 높고 웅장했기에 당연히 신성시되었다. 가장 아름다운 장소이자 신비로운 곳으로 손꼽는 체체궁산이 성산인 이유다.”고 설명했어요.

 

체체궁산에서 가장 인상 깊은 장면은 정상의 풍경입니다. 정상에는 수많은 몽골인들이 찾아와 그들 각자의 소원을 빌고 매달아 높은 화려한 원색의 깃발이 바람에 날리고 있어요.

 

g29bydvx8d.jpg
 
z0h1nvwqav.jpg
 

오르는 길과 내려가는 길이 각각 특색이 있었고 몽골에서는 드문 시베리아 송림, 잣나무 원시림, 쓰러진 고목, 넓은 초지, 야생화, 오보(Ovoos, 성황당) 등을 보면서 걷는 트레킹코스는 이색적입니다.

 

이방인의 눈에 비친 시베리아 한대산림의 낙엽송 남방한계선인 산 정상에 위치한 체체궁산 성지는 아름다웠습니다

BEST 뉴스

전체댓글 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몽골] 울란바토르와 테를지 국립공원을 한 눈에 담을 수 있는 4대 명산 중 최고봉...체체궁산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