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9(금)
  • 전체메뉴보기
 
https://www.facebook.com/chisun.choi.90/videos/2150917791814336/?t=10

[트래블아이=최치선 기자] 여행업계가 출렁거리고 있다. 9월 한 달 동안 ‘e온누리여행사’ ‘더좋은여행’ ‘탑항공’ ‘싱글라이프투어등 크고 작은 여행업체 4개가 잇달아 파산했다

 

그중 항공권 판매 전문 여행업체인 탑항공(대표 유봉국)이 폐업을 결정한 것은 충격적이다. 36년의 역사를 자랑하는 탑항공은 온라인 항공권을 판매하는 OTA(온라인여행사)와의 가격 경쟁에서 결국 무릎을 꿇고 말았다.

 

탑항공67.jpg
 
top.jpg
 

탑항공은 1982년 창업했다. 89년 해외여행 자유화 이후 2009년까지 항공권 판매 1, 2위를 차지하며 전성기를 구가했다. 한때 전국에 150개 이상의 지점을 운영하기도 했다. 그러나 온라인여행사와의 가격경쟁에서 밀려 항공권 판매량이 지속적으로 감소했고, 지난 824일 항공권 정산 시스템인 BSP 부도를 내며 조짐을 보였다.

 

탑항공은 자사 홈페이지 공고를 통해 "최근 대내외적인 경영환경 악화에 대응해 경영정상화를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했지만 부득이하게 지난 101일자로 폐업을 하게 됐다"3일 밝혔다.

 

탑항공은 공고문에서 그동안 저희를 신뢰하고 이용하여 주셨던 고객 한분 한분께 전화로 사과의 마음을 전하는 게 도리이나 이렇게 공지로 대신함을 죄송스럽게 생각한다또한 고객님께 피해를 끼친 점 진심으로 사과드린다고 표명했다.

 

2009년까지 우리나라 항공권 판매 수위를 달리던 탑항공이 온라인을 기반으로 한 익스피디아 등 OTA의 공세에 버티지 못하고 결국 폐업을 결정한 것으로 보인다.


탑항공은 여행 피해(미환불 고객 등)를 입으신 고객께서는 저희 회사가 가입한 여행보증보험으로 피해 구조를 받을 수 있다며 절차 안내는 한국여행업협회의 공지사항을 참고해 달라고 요청했다.


탑항공이 밝혔듯이 10억원짜리 영업 보증보험에 가입돼 있기때문에 전체 소비자 피해액이 10억원 안쪽이면 전액 환불을 받을 수 있다. 하지만 피해 총액이 10억원을 넘으면 10억원을 피해자끼리 나눠 받아야 한다불이익을 받았다고 생각되면 민사 소송 등 법적 대응을 해야 한다

 

항공권 e티켓이 발권된 상태라면 문제가 없다환불이나 일정 변경 등은 항공사에 직접 요청하면 해결해준다. KATA 구정환 경영지원국 과장은 이미 항공권을 받았는데 불안하다면 항공사에 문의하면 된다 문제는 탑항공 폐업 전 환불을 요청했는데 처리가 안 된 고객이라고 설명했다 


탑항공에 이어 폐업을 한 싱글라이프투어(대표 서지명)2015년부터 영업을 시작한 신행 여행업체로 몰디브와 중국 등에 에어텔 중심으로 서비스를 제공해왔다.

 

싱글.jpg
 
싱글12.jpg
 

싱글라이프투어 서지명 대표는 홈페이지 공지를 통해 폐업 소식을 전했다. 다음은 공지문에 올린 경영악화로 인한 폐업안내전문이다.

안녕하세요.. 싱글라이프투어 대표 서지명입니다. 경영악화에 따른 928일자로 부도 폐업을 하게 되었습니다. 경황이 없어 공지만 띠우고 연락을 받지 못한 점 다시 한 번 사죄의 말씀 드립니다. 또한 예약자 분들 한 분 한 분에게 전화 연락을 드려야 하지만 공지사항으로 전달해 드리는 점 정말 죄송합니다.

여행경비 결제 하신 부분에 대해서는 한국여행업협회로 피해접수를 해주시면 절차에 따라 구제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피해자 분들을 한 분 한 분 만나야 하지만 현재 상황이 안되어 미팅날짜를 안내드립니다. 지방에 거주하시는 예약자분들께서는 방문 하실 수 없으실 경우 거주하시는 곳 또는 만나는 장소를 알려주시면 시간 약속 후 직접 찾아뵙겠습니다.

상세한 부분은 메일 (myung337@naver.com ) 또는 핸드폰(010-4299-8787) 남겨주시면 연락 드리겠습니다.”

 

이처럼 중소형 여행업체 중에서 문을 닫는 것은 탑항공과 싱글라이프투어뿐만이 아니다. e온누리여행사의 경우 지난달 SBS에서 뉴스를 통해 폐업한 여행사 상품이 홈쇼핑에서 70억 원 이상 판매된 사실이 드러나면서 소비자 피해가 우려 된다고 보도된 바 있다.

vi.jpg
 

하지만 그 후 피해액은 70억에서 100억 원이 넘는 것으로 밝혀져 더많은 피해자가 발생할 것으로 보인다.

4일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박대출 자유한국당 의원이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등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TV·데이터 홈쇼핑 사업자 7곳에서 판매한 e온누리여행사 상품은 총 107억 원에 달했다

방송 횟수의 경우 총 75회로, ‘NS홈쇼핑이 TV홈쇼핑사업자 중에서는 28차례 방송해 가장 많은 판매액인 69억 원을 기록했다데이터홈쇼핑 사업자 중에서는 ‘SK스토아가 27회 방송으로 26억 원을 기록했다

홈쇼핑 사업자들은 e온누리여행사 상품 판매 방송을 통해 63000여 건의 전화 상담 예약을 받았으며총 19억 원의 수수료를 가져간 것으로 드러났다.

이들 사업자들은 여행상품 판매를 통해 수수료를 챙기면서도 소비자 보호를 위한 부실사업자 검증에는 소홀했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223.jpg
 

e온누리여행사가 홈쇼핑 사업자에 제출한 신용평가서에는 e온누리여행사가 부분 자본잠식이 우려된다는 분석이 담겨있었지만홈쇼핑에선 고객들에게 별다른 설명 없이 판매됐기때문이다

실제 NS홈쇼핑 등 홈쇼핑에서 패키지 여행상품을 판매하던 e온누리 여행사가 3일 폐업해 여행 중이던 고객들이 피해를 보고 있다.

5일 업계에 따르면 e온누리여행사는 자사 홈페이지와 고객에게 "경영악화로 3일 폐업하게 됐다""금전적으로나 정신적으로 피해를 드려 죄송하다"고 밝혔다.

e온누리여행사는 201711월 출범한 종합 패키지 여행사로, NS홈쇼핑 등을 통해 중국 장자제, 베트남 호찌민, 다낭 여행상품 등을 판매했다. 최근에는 SK스토아와 위메프에서도 여행상품을 판매했다.

e온누리여행사의 패키지 여행상품을 구매해 이달 1일부터 이날까지 중국 장자제로 여행중인 31명은 현지에서 가이드와 버스 기사의 여행 중단으로 거리에 나앉게 됐다고 하소연했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한 고객은 "가이드가 장자제에서 버스로 10시간이 걸리는 중경공항까지 돈을 내지 않으면 운행할 수 없다고 해 경찰과 대사관에 문의해 버스를 대절했다""고속도로 휴게소에서 노숙하는 등 여행을 망친 31명 여행객은 보상받을 기약도 없는 상황"이라고 하소연했다.

이들 여행객은 77일 홈쇼핑에서 장자제 패키지 여행상품 소개를 보고 지난달 18일 예약금을 내고 이달 1일 출발해 이날 도착할 예정이었다.

e온누리여행사는 "현금 결제 구제신청은 한국여행협회 홈페이지(WWW.kata.or.kr)를 통해 피해를 접수하면 심의 후 절차에 따라 구제받을 수 있다""카드결제 구제신청은 결제한 카드사에 문의해 취소하면 된다"고 알렸다.


fro.jpg
 
close_info.jpg
 

e온누리여행사에 이어 지난달 6일에는 더좋은여행도 법인파산 신청을 했다. '더좋은여행'은 홈페이지 팝업창에 공지문을 올렸다. 다음은 더좋은여행의 파산 공지문 내용이다.

"저희 더좋은여행은 그동안 최선을 다해 경영 정상화를 위해 노력했으나 대내외적인 경영악화로 법인파산 신청을 하게 됐습니다. 유선상 연락 또는 방문은 불가하니 문의할 내용이 있는 고객분들은 이메일로 문의 내용을 보내주시면 법무 회사를 통해 법률적인 절차 및 문의사항에 대해 답변 드릴 예정입니다. 고객들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더좋은여행은 2016년 설립된 여행사다. 다수의 홈쇼핑과 위메프 등 유명 유통업체들에서 동남아·인도, 중국, 유럽 등 전 세계를 대상으로 한 상품을 판매하고 있다.

 

더좋은여행은 지난달 부도가 났으니 환불해준다고 고객들에게 알렸으나 이를 지키지 않고 최근까지도 여행상품을 계속 판매해 후속 피해가 우려되는 상황이다. (10월 5일 현재 홈페이지에는 폐업을 알리는 공지문만 올려져 있다.)

 


한편 폐업으로 피해를 본 소비자는 한국여행업협회(KATA)의 여행불편처리센터에 피해 사실을 접수해야 구제를 받을 수 있다. 피해사실확인서, 여행계약서, 여행일정표, 입금영수증원본(은행대조필 확인서류), 계약관련 서류(예약내역서 등) 등 피해를 입증할 만한 서류를 준비해야 한다.

 

피해 구제방법은 10월 중순까지 홈페이지와 신문 광고 등을 통해 안내된다. 피해 상황은 앞으로 2달 동안 접수할 예정이다. 정확한 피해 규모는 2달 뒤에나 알 수 있을 전망이다 


 

이처럼 국내 여행사의 위기는 비단 탑항공이나 e온누리여행사, 더좋은여행 등의 문제는 아니다. 양무승 KATA 회장은 해외여행 수요는 꾸준히 늘고 있지만, 항공권 유통 구조의 변화, 막강한 자본력을 앞세운 글로벌 여행사의 공세 등 여러 요인으로 국내 여행업계 전체가 위기에 처했다달라진 여행 트렌드에 맞게 국내 여행사도 적극적으로 대응해야 할 시점이라고 지적했다

BEST 뉴스

전체댓글 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e온누리, 더좋은여행. 탑항공 이어 싱글라이프투어 폐업…여행업체 경영악화로 줄도산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