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30(토)
  • 전체메뉴보기
 


영천 별빛마을은 보현산천문대가 있는 화북면 정각리에 위치한다. 단양의 소백산천문대, 대전의 대덕전파천문대와 함께 우리나라 3대 천문 관측소로 꼽히는 보현산천문대는 국내에서 등록한 별 13개 중 12개를 발견한 곳이다.

우리나라에 있는 망원경 중 규모가 가장 큰 지름 1.8m짜리 천체망원경도 보현산천문대의 명물. 우리나라 천문학을 상징하는 이 망원경은 삼국시대 혼천의와 함께 1만 원권 뒷면에 나온다. 보현산천문대가 천문 관측을 위한 연구 시설이라면, 별빛마을에 있는 보현산천문과학관은 일반인을 위한 천문 체험 시설이다. 2009년 5월에 문을 연 과학관에는 주관측실의 800mm 망원경을 포함해 천체망원경 12종을 갖추고 있어 태양에서 밤하늘의 성운과 성단, 은하까지 관측이 가능하다. 아이들이 좋아하는 5D 돔 영상관도 빼놓을 수 없는 자랑이다.

(추천 여행 코스)
1일차 : 청통와촌 IC→거조암→시안미술관→보현산천문대→보현산천문과학관→숙박

2일차 : 영천시공예촌→임고서원→운주산승마자연휴양림→익산포항고속도로 북영천 IC→귀가

(전문가 팁)
보현산천문대는 연구 시설이라 주간에만 일반에 공개됩니다. 다만 매년 4월 열리는 영천보현산별빛축제(http://star.yc.go.kr) 기간에는 영천시와 천문대가 협의하여 정해진 날짜에 야간 관측을 허용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BEST 뉴스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우리나라 명소 100선...#023.영천 별빛마을...보현산천문대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