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9(금)
  • 전체메뉴보기
 



기 간: 2013.6.15~16

장소: 강화아르미애월드(농업기술센터)

문의: 강화군농업기술센터 032-930-4120

http://www.armiae.com

 

약쑥은 예로부터 신비의 명약으로 불렸다.

허준은 동의보감에서 약쑥을 “모든 병을 치료하고, 부인의 붕루(하혈), 안태 작용이 있으며, 복통 및 적백리를 멈추게 한다.(主久百病 主婦人崩漏安胎止腹病止白痢)”라는 적어 놓았다. 또 신증동국여지승람을 보면 약쑥은 강화도 토산품의 하나로 “사자족애(獅子足艾)를 기재 강화 전등사 경내에 약애고(藥艾庫)를 세워 궁중에 약쑥을 진상하였다.”고 전해진다. 강화약쑥은 흔히 사자의 발 모양을 닮아 예로부터 사자족애(獅子足艾)로 불려졌다.

강화군은 90년대부터 강화약쑥을 육성․개발해 약쑥 중에서도 향이 좋고 우수한 종을 생산하고 있다. 또한 강화약쑥을 테마로 강화약쑥축제를 열고 있으며 2013년에 5회를 맞았다. “제5회 건강약속 강화약쑥축제”는 발음도 재밌다. “건강=강화, 약속=약쑥” 이렇게 연상이 된다. 건강을 약속해 줄 강화의 약쑥 축제로 떠나보자.

▲ 강화약쑥축제 행사장 전경

▲ 강화약쑥좌욕체험
▲ 약쑥황토볼풀방




강화도특산물로 자리잡은 강화약쑥은 시원한 박하향과 독특한 모양으로 사자발약쑥이라 불리며 마니산중턱에서 자생한 것을 농가에서 재배하기 시작한 이래 한방뜸, 의약품소재, 건강기능식품으로 가공되고 있다. 특히 최근 항암, 소염, 진통은 물론 아토피, 비만 등에 효과가 높은 것으로 밝혀져 관심을 모으고 있다.


이번 축제에서 이 좋은 약쑥으로 많은 볼거리, 먹을거리를 준비했다. 약쑥판매장터에는 강화 관내 20여개 약쑥가공업체가 직접 참여하여 50여종의 다양한 명품약쑥제품을 선보인다. 약쑥먹거리마당에서는 약쑥냉면, 약쑥막걸리, 약쑥젓국갈비, 백마리약쑥새우튀김, 약쑥전 등 강화군에서 개발해 온 약쑥요리를 맛 볼 수 있다.

약쑥냉면, 약쑥막걸리, 약쑥젓국갈비 등 먹을거리 다양

부대행사도 마련했다. 어린이를 동반한 가족단위 관광객들을 위한 농촌사랑 그림그리기, 청소년백일장 그리고 약쑥 보물찾기, 약쑥한우고기시식, 약쑥인절미 만들기 등의 이벤트가 준비됐다. 특히 약쑥밭에서 직접 약쑥을 베어가는 약쑥베기 체험행사는 인기있는 행사로 자리잡고 있다.

축제가 열리는 아르미애월드는 2006년 지식경제부로부터 강화약쑥특구로 지정받았으며, 농경문화관, 온새미로공원, 약쑥체험판매관, 약쑥테마식당 등 다양한 약쑥체험을 즐겨볼 수 있어 평상시에도 많은 관광객이 찾고 있다.

[Tip]
강화약쑥은?

강화약쑥은 서해바다의 해풍과 해무 속에 마니산 부근 산자락에서 자생했다. 전국 제일의 품질로 잘 알려진 강화약쑥은 약쑥 중에서도 향이 좋고, 우수한 종을 분류하여 사자발약쑥으로 명명하였다. 1년에 총 2~3회 수확하며, 주로 음력 단오경인 5월말에 수확한 쑥이 가장 품질이 좋다.

[Tip]

약쑥의 효능

• 세스퀴테르펜류의 산물질에 의한 암세포증식 억제효과

• 항동맥경화와 순환기계 질환의 예방 및 치료효과

• 체중증가 억제효과로 비만예방 및 치료효과 당화헤모글로빈 수치저하 등 당뇨증상 개선 항알러지, 소양, 천식에 우수한 효과

• 약쑥속의 유피틸린 및 자세오시딘에 의한 간장보호효과

• 아토피 피부염의 증상개선 효과

강화약쑥은 유파틸린(eupatilin)과 자세오시딘(jaceosidin)등의 플라보노이드(flavonoid), 세사민(sesamin)등의 페닐프로파노이드(phenylpropanoid) 등 다양한 생리 활성 성분을 함유하고 있다.

[Tip3]
서양 고대 Artemisia (쑥속 식물)의 어원

고대 소아시아 남서부의 카리아 여왕인 아르테미시아 2세는 그리스 신화에서 곰달·사냥·처녀(순결)·해산·식물·산·숲 등을 관장하는 아르테미스 여신을 흠모하여 아르테미시아라 했다고 전해지며 그 만큼 쑥이 신령스럽게 인식 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Tip4]

중국역사 속 의초, 약쑥

맹자의 언행이 기록된 「이루장구상(離婁章句上)」 “왕에 뜻이 있는 자는 병석에 7년 누워 있는 사람이 3년 묵은 쑥을 구하는 것과 같이 하라” (之欲王者, 猶七年之病, 求三年之艾也, 苟爲不畜, 終身不得)

송(宋)나라의 주희(朱熹) “애(艾)는 풀로서 뜸뜨는 데 이용하여 오래 말릴수록 좋다.”

본초학 「명의별록」중품 “애엽(艾葉)은 여성의 생리적 기능을 원활하게 하고 백병을 구한다.” (主久百病)

 
[Tip5]

강화약쑥 이용방법

쑥차

건쑥 3~5g을 물 2ℓ에 넣어 90℃ 정도의 뜨거운 물에 20분가량 끓임

하루에 먹는 양은 300㎖정도로 3회로 (100㎖씩) 나누어 마신다.

 

베개, 방석, 이불

베개,방석,이불에 이용. 말린 쑥잎을 베개나 방석에 채워 사용하되 사용시 납작해지면 그때마다 쑥을 채워 넣음.

 

목욕제

건쑥 100~200g정도를 자루에 넣어 40℃ 정도의 물에 30분쯤 미리 담근 후 욕탕에 들어간다.

약용 · 건강보조 · 미용 · 식용 등 쑥뜸, 좌훈, 쑥환, 추출액, 쑥비누 및 화장품, 쑥떡, 냉면, 청국장, 김치, 술, 조청, 과자, 화장지, 팩, 여성팬티 등

 

BEST 뉴스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제5회 건강약속 강화약쑥축제 '건강해지는 약쑥'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