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9(금)
  • 전체메뉴보기
 

[트래블아이=김보라 기자] 지난 13, 일본 문화청은 'CULTRE GATE to JAPAN' 이니셔티브의 일환으로 나하 공항에서 새로운 아트 전시회를 개최했다. 비주얼 아티스트 겸 프로그래머인 히가 사토루와 애니메이션 작가 겸 일러스트레이터인 nuQ는 류큐 왕국(Ryukyu Kingdom)을 모티브로 한 작품을 제작했다. 이들 작품은 일본 문화의 매력을 홍보하고, 이를 전 세계와 공유하기 위해 공항뿐만 아니라 웹에서도 전시된다.

 

20210217_210527.png
히가 사토루의 'Portrait, Landscape'

 

 

20210200.png
nuQ의 'Past and Present Chanpuru Hospitality'

 

일본의 아열대 휴양지인 오키나와에 위치한 나하 공항 전시의 테마는 '기억(MEMORY)'이다. 두 작가는 햇살과 색채로 넘치던 옛 류큐 왕국의 '기억'을 현대 세계와 연결하는 놀라운 비주얼 작품을 만들어 냈다.

 

오키나와에는 1429년부터 1879년까지 450년에 걸쳐 '류큐 왕국'이라고 불리던 나라가 존재했다. 류큐 왕국은 중국, 일본, 한국 및 동남아시아와의 광범위한 교류를 통해 독자적으로 문화를 발전시켰다. 독특한 자연관을 반영한 오키나와 유적지와 빈가타(오키나와의 전통 염색기법)로 대표되는 풍부한 색채의 공예품 등을 통해 현대에 이르러서도 이 역사적인 왕국의 흔적을 엿볼 수 있다.

 

전시회에 참가한 예술가 중 한 명인 히가 사토루는 수준 높은 프로그래밍 기술을 구사하는 오키나와 출신의 비주얼 아티스트다. 그는 류큐 왕국의 상징이자 2019년의 화재로 대부분이 소실된 슈리성의 3D 모델을 활용해 디지털 플랫폼에서 류큐 왕국의 역사와 정신세계를 표현한다.

 

또 다른 참가 아티스트인 nuQ는 팝 아트적인 색채와 복고적인 세계관이 특징인 애니메이션 작가다. nuQ는 류큐 왕국의 역사와 관광지 오키나와의 현대적 역할을 조합한 벽화를 제작했다.

 

1983년에 오키나와현에서 태어난 히가 사토루는 컴퓨터를 도구로 새로운 표현을 만들어내는 비주얼 아티스트이자 프로그래머다. 실시간 3D 그래픽, 컴퓨터 비전 등의 수준 높은 프로그래밍 기술과 다양한 프로젝트를 진행한 경험을 살려 설치미술, 무대연출, VJing, 라이브 퍼포먼스, VR 작품 등 폭넓은 창작 활동에 참여했다. 2019년에 Backspace Productions Inc.를 설립했으며, 최근 뮤지션 Millennium Parade3D 비디오 콘서트 영상과 PUNPEE의 최신 콘서트인 'Sofa Kingdomcome'의 영상을 연출했다.

 

nuQ는 코믹한 팝 감성으로 신선한 표현을 만들어 내는 애니메이션 작가다. 기발한 색채 배합과 다이내믹한 움직임이 있는 표현이 특기이며, TV 광고, 뮤직비디오, 일러스트 등의 다양한 미디어 형식으로 활동한다. 18회 학생 CG 콘테스트(Campus Genius Contest) 최우수상, 16회 문화청 미디어 예술제 애니메이션 부문 심사위원상, 23회 문화청 미디어 예술제 애니메이션 부문 심사위원상 등 여러 상을 받았다. 최근 주요 프로젝트로는 수요일의 캄파넬라 '미자루 기카자루 이와자루(Three Mystic Apes)' 뮤직비디오, 도와다시 현대미술관(Towada Art Center)에서 열린 '동면 영상제 Vol. 1: 회복의 샘물-독립 애니메이션 최전선(HIBERNATION 1: Healing Spring A Film & Moving Image Festival The Latest in Independent Animaion)' 전시회 참가 등이 있다.

 

RPR20.jpg
애니메이션 작가 겸 일러스트레이터 nuQ

 

 

RPR201.jpg
비주얼 아티스트 겸 프로그래머 히가 사토루

 

[전시회 개요]

기간: 2021213일 개관

장소: 나하 공항

- 히가 사토루 작품: 3층 국제선 터미널 구역, 후쿠기홀

- NuQ 작품: 2층 국내선 터미널 구역, C번 출발 보안 검색대

* 작품은 39일까지 위 장소에서 전시되며, 13일에 2층 국제선 터미널 출발 로비로 이동된다.

입장료: 무료

테마: '기억(MEMORY)' - 류큐 왕국의 기억과 현대 세계와의 연결

제목:

- 히가 사토루: Portrait, Landscape

- nuQ: Past and Present Chanpuru Hospitality

아티스트:

비주얼 아티스트 겸 프로그래머 히가 사토루

 

 

BEST 뉴스

전체댓글 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일본] 나하 공항, 2월 13일부터 새로운 미디어 아트 전시회 개막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